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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사이트

마케팅 인사이트 TED 영상 추천 :: 창업 초기 광고비 '이렇게' 쓰면 망해요.

by everyJINI 2024. 2. 27.

안녕하세요. 마케터 지니입니다. 오늘은 마케팅 인사이트로 TED 영상을 추천드릴까 합니다. 제목이 조금 자극적이죠?

어떤 TED 영상을 추천 하는지, 제가 왜 이 영상을 보고 광고비를 이렇게 쓰면 망한다고 제목을 선정했는지 하나씩 말씀드리겠습니다.

 

먼저 추천드릴 영상의 강연자는 세스 고딘 Seth Godin입니다. 사람이라면 한 번씩은 들어봤을 법한 이름입니다. 유명한 책도 있죠? 보랏빛 소가 온다. 아직 안 읽어보신 분들은 이 책도 함께 읽어 보시길 추천드려요.

 

 
보랏빛 소가 온다
여태껏 세스 고딘만큼 전 세계적으로 지속적인 영향을 미친 마케터는 없었다. 이 책은 그의 리마커블한 영감의 출발선이라 할 수 있다. 《보랏빛 소가 온다》는 2003년 처음 출간되어 35개국 판권 수출, 전 세계 누적 판매 300만 부를 돌파하며 스테디셀러로 자리 잡았다. 또한 21세기 최고의 마케팅 바이블이라는 타이틀을 얻으며, 출간 20주년을 맞아 재출간되었다. 전 세계 수백만 명의 독자에게 도달하여 ‘고전’이 된 지금, 우리는 왜 다시 이 책을 읽어야만 할까? 지금까지도 유효한 도발적인 마케팅 방법을 제시하기 때문이다. 세스 고딘이 주장하는 ‘리마커블’을 이해하지 못한다면, 급변하는 마케팅 시장에서 절대 살아남을 수 없다. 또한 마케터, 브랜더, 기획자를 준비하는 새내기라면 업계에 이름 석 자 새기기 위해 탐독해야만 하는 필독서다. 300만 부 판매, 20주년 기념 에디션으로 새롭게 디자인한 양장 표지, 올컬러 도판이 삽입된 본문은 소장가치 500% 마케팅 인사이트의 결정판이다.
저자
세스 고딘
출판
쌤앤파커스
출판일
2023.07.12

 

 

 


 

그럼 이제 본론으로 들어갈까요? 세스고딘의 TED 영상 아이디어를 전파하는 방법입니다. 내 제품을 어떻게 전파할 지에 대한 영상이에요. 짧게 결론부터 이야기하자면 마니아 층을 잡는 겁니다. 현재는 이 부분이 굉장히 강조되고 있지 않나요? 제품을 출시하면 타겟을 세밀화해서 해당 세그먼트 고객만 먼저 잡고 점점 퍼트리는 방식입니다. 그런데 이 영상은 아주 오래 전인 2003년 영상이에요. 역시 세스고딘의 통찰력이 대단하네요. 

 

 

마케팅 인사이트 TED 영상 추천 : How to get your ideas to spread

https://www.ted.com/talks/seth_godin_how_to_get_your_ideas_to_spread

 

How to get your ideas to spread

In a world of too many options and too little time, our obvious choice is to just ignore the ordinary stuff. Marketing guru Seth Godin spells out why, when it comes to getting our attention, bad or bizarre ideas are more successful than boring ones.

www.ted.com

 

 

그럼 기존 마케팅 방법과 세스고딘이 주장하는 마케팅 방법의 차이점을 찾아보겠습니다.

 

기존 마케팅 방법 

02:40에 The TV-Industrial Compelx라는 용어가 나옵니다. 전통적인 광고 마케팅의 패러다임을 설명하는 용어인데요. 제품을 만들고 그 제품을 홍보하기 위해 TV 광고를 사용하고, 그 결과로 더 많은 판매와 수익을 얻는 순환 구조입니다. 이런 접근 방식은 대량 생산과 대량 소비를 촉진하고 평균적인 제품을 평균적인 사람들에게 판매하는 경향이 있다고 이야기합니다. 논타겟 방식이네요. 기존 마케팅 방법은 광고비가 어마어마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타겟이 명확하지 않으니 광고비 대비 효율도 궁금합니다. 창업 초기에 실행하기 조심스러운 대표적인 마케팅 방법입니다. 

 

 

 

세스고딘의 방법

그러나 세스 고딘은 이러한 TV-Industrial Complex가 점점 사라지고 있다고 합니다. 평범한 사람들에게 마케팅하는 시대는 지났다고 해요. 입소문이 중요하다는 거죠. 그럼 평범한 사람들은 입소문을 낼까요? 하지만 슬프게도 일반적인 사람들은 너무 많은 선택지로 인해 광고를 점점 무시하고 있다고 합니다.

(They've got way more choices than they used to, and way less time. And in a world where we have too many choices and too little time, the obvious thing to do is just ignore stuff.)

 

 

대신 자신들이 애착을 갖고 있는 상품이나 서비스를 관심을 보이는 사람들이 늘어났다고 합니다. 그래서 특정한 소비자를 타겟으로 해서 그들에게 홍보하고 그들로 하여금 입소문을 내야 한다고 합니다.
(09:49 Market to these people becauses they care. These are the people who are obsessed with something. And when you talk to them, they'll listen.)

 

아이디어를 전파하는 방법으로는 오타쿠에 빗대어 이야기하기도 했어요. 관심 있는 소수를 잡아서 그들을 시끄럽게 만들고 그 사람들을 통해서 전파시키는 방법입니다. 

(10:11 It describes the desire of someone who's obsessed to say.)

 

 

 

직접전환. 광고주들이 가장 좋아하고 관심 있어하는 부분인데요. 타겟을 명확히 하지 않고 매체 별 성과를 봐야 할 때 직접전환이라는 단어는 더욱더 힘이 없어집니다. 그럼에도 논타겟으로 운영 하는 것은 많은 사람들에게 내 제품을 알리는데 도움이 되기 때문입니다. 이미 유명한 브랜드들은 TV 광고, 지면광고, 논타겟 광고를 집행하는 이유이겠지요. 여전히 광고비 대비 효율이 안 나오는 건 사실이지만요. 효율이 안 나도 브랜드를 알리고 싶어 하는 큰 기업들에게는 적합하겠어요. 

 

세스고딘의 아이디어를 전파하는 방법 영상을 보고 사업 초기에 기존 마케팅 방법처럼 광고한다면 쓰면 힘들어질 거라는 예상은 할 수 있겠습니다. 창업 초기일수록  세밀하게 타겟팅 하여 내 제품을 진짜로 좋아하는 사람들을 찾아보세요. 그들로 하여금 전파시키는 것이 현명해 보입니다. 물론 좋은 제품이 선행되어야 합니다. 마케팅은 Promotion 만이 마케팅이 아닙니다. Product, Price, Place 가 믹스가 되어 (어디서 많이 들은..) 비로소 마케팅이 온전해집니다.

 

 

 

 

별안간 마케팅의 기본의 기본의 기본의 기본의 그냥 바닥 기본인 4p mix를 다시 기억하며, 탄탄한 제품으로 우리 제품에 열광할 만한 사람들을 타겟으로 광고를 집행해 보세요. 광고비 효율도 좋아지고 세스고딘이 말하는 아이디어(제품)를 전파하는 좋은 방법이 될 겁니다. 

 

오늘은 마케팅 인사이트를 공유해 드리기 위해 TED 영상을 추천드렸어요. 영상도 한 번씩은 꼭 보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