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마케터 지니입니다
네이버쇼핑 스마트스토어에 좋은 상품은 올렸는데, 아무도 보러 오는 사람이 없나요? 많은 사람들에게 최대한 노출을 많이 시켜야 구매할 확률이 높아집니다. 그럼 어떻게 하면 많은 사람들에게 내 좋은 상품을 보여줄 수 있을까요? 이 방법을 알아보기 전에 노출수를 늘리는 가장 간단한 방법을 말씀드릴게요. 바로 CPC 광고하기입니다. 네이버 쇼핑 탭에 내 스마트스토어 상품을 최상단에 노출되게 끔 하는 방식으로, 간단하게 문구만 작성하고 클릭당 가격을 입력하면 끝입니다. 비용 = 많은 노출을 이끌기 쉽죠. 돈이 많은 사업자라면 이도 저도 고민 말고 광고를 돌리라고 추천드립니다.
하지만 저는 효율을 극강으로 보는 마케터인데요. 그런 저에게 CPC 광고는 차선입니다. 그리고 광고 없이 노출수를 급상승 시키는 이 방법을 선택했어요.이 방법의 장점은 비용적인 측면에서 가장 효율이 높습니다. 그리고 즉각적인 반응을 볼 수가 있어요. 하단에 도움이 되었던 사이트도 추천드리니까 끝까지 읽어주세요!
7월 23일. 갑자기 그래프가 눈에 띄게 올라가기 시작합니다. 어떤 작업을 했을까요? 그 방법은 바로 키워드 반영 작업입니다. 기존에는 하루에 15,000 정도의 노출이 발생했고 키워드 작업을 한 결과 노출 수는 하루 만에 크게 뛰더니 지속해서 올라가고 있는 모습니다. 그래서 지금은 더 높은 노출수가 나오고 있어요. 정확한 키워드를 찾아내서 상품명과 상세페이지에 녹여낸다면 노출수는 급상승할 것입니다.
이 모든 작업은 정확한 상세페이지가 완성되었다는 전제로 봐주시면 좋습니니다. 상세페이지도 다룰 이야기가 정말 많아서 천천히 다른 포스팅에서도 다루도록 할게요.
상위 노출의 핵심, 키워드 찾기
광고 없이 노출수를 급상승 시키는 방법인 '키워드' 작업의 9할은 키워드 찾기입니다. 키워드만 잘 선별하면 사실상 다 끝난 거예요. 그렇기 때문에 가장 신중하고 고민을 해야 하는 파트이기도 합니다. 키워드를 찾을 때는 세 가지를 모두 고려해 찾으시는 걸 추천드려요!
작은 미니 가습기를 판매한다는 가정하여 키워드를 찾아가 보겠습니다. 3가지 단계를 거쳐 볼게요.
1. 상품 비교 - 네이버쇼핑
네이버 쇼핑에 가습기를 검색해 보세요. 상위에 노출되고 있는 제품이 어떤 상품명인지 살펴봅니다. 가습기는 특정 브랜드의 선호도가 높은 제품이 많은지 브랜드+제품명 또는 제품 코드의 상품명이 대부분이었습니다. 그런 건 제외하고 중간중간에 키워드를 선별해서 상품명을 적은 제품들만 찾아볼게요.
아래 캡쳐화면 대로라면 미니 가습 USB 무드등 키워드를 후보에 올리겠습니다.
2. 키워드 도구 사용 - 아이템스카우트
키워드 도구는 아래 URL 넣어 놨으니 클릭해 보시면 됩니다. 판매 중인 상품을 검색 후 키워드를 살펴보면 되는데요. 월 검색량 5,000 이상 되는 키워드는 한두 개 정도 붙여주세요. 미니 가습기의 한 달 검색수는 4만정도네요. 그리고 이제 옆에 연관 키워드를 봅니다. 선별해서 내 상품에 맞는 키워드를 붙여주세요. 후보 키워드는 소형 휴대용 사무실 탁상용키워드정도 선별할 수 있겠네요.
3. 트렌드 살피기 - 네이버 데이터랩
트렌드 살펴서 붙인 키워드는 저의 노출 급상승의 가장 큰 핵심 키워드가 되었어요. 제일 추천드립니다. 그래서 판매 중인 산업의 특징을 파악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어떤 분들은 아래 사이트를 통해 엑셀을 내려받아 경쟁 강도를 살피고 키워드 검색량, 메가 키워드, 중소형 키워드를 분리해서 중소형 키워드를 먼저 순위 노출시키고 등등.. 을 하고 계시더라고요. 맞고 틀림은 없지만 이건 산업에 따라 다릅니다.
제가 판매하고 있는 산업의 네이버 쇼핑에 상품은 저런 방식으로 찾지 않았거든요. 메가, 중소형 키워드보다는 트렌드 키워드를 넣어서 노출이 급상승하게끔 만들었습니다. 어쩌면 사람들 사이에서는 메가키워드이지만 쇼핑탭 쪽에서는 경쟁강도가 낮은 키워드를 찾은 셈이겠죠.
트렌드에 맞는 키워드를 찾아주세요. 대부분 메가 키워드와 비슷할 수도 있고 아닐 수도 있습니다. 가습기의 경우 무드 등이 될 수 있고요, 테마, 시즈널 키워드도 넣어주면 좋습니다. 이건 아래 네이버 데이터 랩에서 찾는 걸 추천드려요. 고객이 어떤 걸 검색하는지, 어떤 걸 검색하는 고객이 내 상품의 구매까지 이뤄지는지를 끊임없이 고민해야 합니다. 그래야 노출 급상승이 될 수 있어요.
그럼 지금 우리가 살펴본 가습기를 네이버 데이터랩에서도 볼까요?
네이버 데이터랩에서 본 가습기 인기검색어입니다. 아이템스카우트에서는 보이지 않았던 책상가습기 귀여운가습기 키워드도 나옵니다. 고객들이 사용하는 진짜 트렌드 키워드가 나온 셈입니다. 이렇게 내 상품에 맞는 트렌드 키워드를 찾아서 붙여주시는 걸 작업을 해주세요.
추천 키워드 도구
1) 아이템 스카우트 - 쇼핑 키워드 선별도구
저는 이 툴을 많이 사용합니다. 브라우저 Chrom을 쓰신다면 확장 프로그램으로 설치도 가능해요. 네이버 쇼핑에 들어가면 자동으로 데이터를 바로 볼 수 있어요.
https://itemscout.io/
아이템스카우트 - 스마트스토어 및 이커머스 셀러 키워드 분석 툴
감으로만 제품을 찾으셨나요? 이제는 감에 데이터를 더해 성공만 할 수 있게 도와드리겠습니다.
itemscout.io
2) 판다랭크 - 쇼핑 키워드 선별도구
저는 잘 사용하진 않지만 많이들 쓰시더라고요. 둘 중에 본인에게 더 잘 맞는 키워드 도구를 사용하시면 됩니다.
https://pandarank.net/search/detail
판다랭크
No.1 데이터 분석 플랫폼
pandarank.net
3) 네이버 데이터 랩 - 트렌트 키워드 선별
노출수 315%가 성장의 시작은 트렌드 키워드를 찾은 일이었는데요. 그 키워드를 찾은 툴입니다. 내 산업의 트렌드를 보기 좋아요.
https://datalab.naver.com/
네이버 데이터랩
네이버의 검색 트렌드 및 급상승검색어 이력, 쇼핑 카테고리별 검색 트렌드 제공
datalab.naver.com
여기까지 광고 없이 노출수 즉시 급상승 시키는 방법을 알아봤습니다.
'마케팅' 카테고리의 다른 글
매출 나오는 상세페이지 꾸미기 :: 네이버쇼핑 스마트스토어 마케팅 (5) | 2024.02.29 |
---|---|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창업 전 확인! 상위 노출 정답지 공개 (0) | 2024.02.28 |
상위노출 안되는 이유 상품명 상세페이지 :: 네이버쇼핑 스마트스토어 (0) | 2024.02.24 |
노출수 315% 상승한 상위 노출 SEO 최적화 방법 :: 네이버쇼핑 스마트스토어 (0) | 2024.02.20 |
구글 애즈 :: 10초 만에 광고 소재 만드는 방법 (Google Ads) (0) | 2024.02.1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