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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

상위노출 안되는 이유 상품명 상세페이지 :: 네이버쇼핑 스마트스토어

by everyJINI 2024. 2. 24.

 

안녕하세요. 마케터 지니입니다.

상위노출이 안되서 답답하시죠? 네이버쇼핑 스마트스토어를 운영하면서 가장 신경 쓴 부분은 상위노출이었어요. 노출이 늘면 클릭이 늘고 클릭이 늘면 구매로 이어질 확률이 높기 때문이죠. 정성스럽게 작성한 내 상품 페이지가 많은 사람들에게 노출되게끔 해야 합니다. 왜 내 상품은 상위노출이 안되는지 알고 싶으신가요? 

네이버쇼핑 상위노출 알고리듬을 다 알기는 어렵지만 필수적인 요소들이 몇 가지 있어요. 그래서 우리는 모든 걸 할 순 없지만, 꼭! 해야 할 거는 해야 합니다. 지금 말씀드리는 이 방법을 하지 않으면 상위노출이 안되고 있을 가능성이 큽니다.  

이전 포스팅에서는 SEO 검색엔진 최적화 작업과 키워드 선별을 다뤘는데요. 그때는 '이거', '이거'는 하세요. 라면 오늘은 조금 더 큰 범위의 이야기를 해볼까 합니다. 사장님 또는 실무자 분들께서 고민을 해주셔야 하는 파트에요. 지금 내 스마트스토어 상품이 상위노출이 안되고 있다면 꼼꼼하게 읽어주시면 좋습니다. 

 

 

 

네이버쇼핑 스마트스토어 상위노출이 안되는 이유

고객이 원하는 상품 만들기 

 

상세페이지, 상품명 굉장히 중요합니다. 이 중요한 작업을 위해서 기본적으로 해야 할 인은 바로 고객이 원하는 상품 만들기입니다.  조금 광범위하죠? 그리고 '누가 모르나?' 싶기도 합니다. 그런데 생각보다 많은 사장님들이 공급자 관점에서 상품 상세페이지를 만들고 옵션을 구성하는 걸 알게 되었어요. 내 상품에 너무 익숙해져 있기 때문일 거예요. 

 




얼마 전 한 스마트스토어 컨설팅을 하게 되었는데요. 제법 매출이 나는 곳이었습니다. 자사몰도 있고요, 스마트스토어도 따로 운영하고 계셨어요. 정확한 판매 상품은 밝히기 어려우니 다른 상품으로 예시 들게요. 

오늘의 예시 상품은 '침대'입니다.  상품명 먼저 살펴볼까요? 

브랜드명 침대 평상형 원목 LED 4size   노출 요금 314,000원

어떠신가요? 저만.. 이상하다고 느꼈요? 일단 상품을 클릭해 봅니다. 원목에 LED 조명이 달린 평상형 침대를 팔고 계시고 제품의 4가지 사이즈를 넣어서 판매 중이시네요.  자 그럼 이제 소비자 입장이 되어볼까요? 

 

 

 

30대 김다래님네는 5살짜리 귀여운 아들을 키우는
맞벌이 부부입니다.
하루 종일 떨어져 있는 게 아쉬워서 잘 때만큼은 
남편과 아이와 함께 자려고 해요. 
그래서 3명이 자도 넉넉한 큰 침대를 알아 보고 있어요. 

 

 

이 고객은 킹사이즈 이상 사이즈의 침대가 필요해 보입니다. 내가 '김다래'님이 되어 구매 여정을 떠나 볼까요? 네이버 검색창에 침대라는 광범위한 키워드 보다는 원하는 항목을 정확하게 검색할 활률이 높습니다. 그럼 킹사이즈 침대 라고 검색을 한다는 가정하에, 네이버 쇼핑에 엄청나게 많은 상품이 나오네요. 그럼 상품명을 보겠습니다. 

 

더보기

1. 브랜드명 침대 킹사이즈 킹침대 고급 호텔식 국내제작 499,000원

2. 킹 사이즈 침대 프레임 저상형 브랜드명 킹 원목 베드 깔판 369,000원

3. 킹침대 고급 호텔식 라지 킹사이즈 침대  899,000원

4. 브랜드명 침대 평상형 원목 LED 4size 314,000원

 

여러분이라면 어떤 걸 클릭하시겠어요? 이미지 등 다른 부가적인 영향을 받긴 하겠지만, 여전히 애매모호한 상품명은 좋아보이지 않습니다. 상품명에서 킹사이즈 라는걸 표시해주지 않은 최저요금 노출은 의미가 없어보여요. 이제 소비자들은 너무 똑똑해 져서 저 사이즈 중 가장 작은 게 314,000원 이겠구나 생각이 들겁니다. 

 

저런 광범위한 상품명이 나오는데에는 상품 구성에 문제가 있을겁니다. 상품별로 한 페이지에 여러가지 사이즈가 필요한 곳도 있지만 침대의 경우 킹사이즈를 보러 온 고객이 갑자기 슈퍼싱글을 구매할 가능성은 매우 낮아 보입니다. 

슈퍼 싱글 가격으로 노출 되어있으니 다른 상품 가격보다 현저히 낮아 보여요. 그래서 혹시라도 '킹사이즈 가격도 저렴하지 않을까?'라는 생각에 클릭을 했다 칩니다. 

 

4번의 상세페이지 옵션은 다음과 같습니다.

 

 

4번 네이버쇼핑 스마트스토어의 상품 옵션

 

 

고객에게 필요한 옵션은 킹 침대 하나 뿐이에요. 이 옵션은 순전히 공급자의 관점에서 구성된 옵션입니다. 구매자의 니즈가 명확한 카테고리 상품은 옵션별로 상품을 각각 전시해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그럼 단일 옵션으로 가야 할까요? 메인 옵션은 1개로 가고 추가 옵션 구성해 주시면 좋습니다. 짝꿍들을 넣어주는 거예요. 매트리스 또는 협탁 같은 함께 구매하는 것들이요. 추가 옵션은 아래 키워드 편을 보신 후 연관검색어를 찾아보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연관검색어에 침대세트 검색어가 높을 경우 프레임+매트리스 세트 단일 상품으로 구성하는 것도 좋습니다. 이건 온전히 연관 키워드를 찾아 고객이 원하는 옵션을 찾아가는 작업을 해야합니다. 

 

 

명확한 타깃이 있는 상품명이 노출되면 클릭수가 높아집니다. 그리고 구매는 따라서 올라가죠. 상위노출의 결정적인 수치는 구매 전환입니다. 네이버쇼핑 스마트스토어를 운영하면서 상위노출이 안되는 이유는 곧 구매가 안 이루어진다는 뜻일 수도 있습니다. 그렇다고 4size 키워드는 쿼리수가 많을까요? 키워드 도구에 검색해 보시면 답은 나와있습니다. 자사몰을 운영하시는 분이라면 더 타격이 크겠는데요. 저런 식의 상품 구성은 낮은 가격의 현혹된 사람들이 들어와 클릭 비용만 나갈 뿐입니다.  

 

 

이전에 키워드 도구 포스팅도 올렸는데요. 함께 보시면 좋습니다.

2024.02.21 - [마케팅] - 광고 없이 노출수 즉시 급상승 시키는 방법 :: 네이버쇼핑 스마트스토어

 

 

 


네이버쇼핑 스마트스토어를 운영하실 때 가장 기본이 돼야 하는 일은 상품 구성입니다. 하지만 내 상품에 익숙해져서, 각각 상품 페이지를 운영하는데 리소스가 많이 들어서 등 다양한 이유로 공급자 관점 상세페이지가 만들어지고 있죠. 주력상품을 위주로 천천히 하나씩 바꿔가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앞서 키워드 편에서 말씀드렸다시피 네이버 쇼핑 내에 판매하는 카테고리마다 특징이 다 다릅니다. 이건 어떤 카테고리는 답이 될 수 있고 어떤 카테고리는 다른 방법이 답일 수 있습니다. 그래서 네이버쇼핑 스마트스토어를 운영하는 사장님과 실무자분들은 상품에 대해 깊게 고민해 보는 시간을 갖길 추천드려요.  

오늘 내 상품은 왜 상위노출이 안되는지를 가장 기본이 되는 상세페이지에서 찾아보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