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마케터 지니입니다.
스마트스토어에 상품은 올렸는데 매출이 안 나오나요? 네이버쇼핑 스마트스토어 꾸미기 영상도 보고 정성껏 작성했는데 아무도 보러 오는 사람이 없으면 그만큼 슬픈 일도 없죠. 오늘은 네이버쇼핑 스마트스토
어 운영 시 매출이 안 나오는 이유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해요. 먼저 네이버쇼핑 스마트스토어 마케팅을 하시려면 많은 요소를 살펴봐야 합니다.
일단 고객의 구매 여정(퍼널) 부터 살펴볼까요?
고객의 구매 여정
광고 또는 자연 노출되는 제품 확인 -> 클릭 -> 상세페이지 정보 살펴보기 -> 가격, 혜택 리뷰 등 확인 -> 구매
고객은 마케팅 광고를 통해 또는 자연노출된 제품의 이미지를 봅니다. 그리고 이미지가 예쁘거나 가격이 저렴하거나 등 다양한 이유로 클릭을 하죠. 그 후엔 내가 찾는 제품이 맞는지 상세페이지 정보를 훑어봅니다. 가격이 합리적인지, 이벤트, 쿠폰, 다른 혜택이 없는지도 같이 봐요. 리뷰도 참고하고 이게 정말로 괜찮은 제품인지 확인하는 작업을 거칩니다. 그리고 대부분의 정보가 내가 찾는 제품이라고 느낄 때 구매까지 하게 되죠.
간단하게 보면 노출-> 클릭 -> 구매전환으로 볼 수 있어요. 오늘은 네이버쇼핑 스마트스토어 매출에 대한 이야기라 맨 마지막 여정인 구매 전환을 살펴볼게요. 그럼 이제 고객의 여정 중 어떤 부분이 유입과 구매 전환에 영향을 미치는지 영역을 나눠보겠습니다.
노출 | 클릭 | 구매 전환 | |
영향 | 알고리듬, 검색어, 트랜드 | 고객 마음 | 고객 마음 |
결정적 요소 (트리거) |
- 상품명 키워드 - 컬럼 정보 |
-고객에게 적합한 상품명 -대표 요금 -이미지 |
- 구매하고 하는 제품 요금 - 상세페이지 (리뷰, 혜택, 제품, 품질 등 상세정보) |
이제 운영하고 있는 스마트스토어를 면밀하게 분석해 보시면 됩니다. 이렇게 명확하게 나눈 건 매출이 안 나는 이유가 어떤 부분인지 정확하게 파악하기 위해서입니다. 노출은 잘 되는데 구매 전환이 안되는 건지, 노출이 안돼서 구매 전환이 안되는 건지 구분할 필요가 있습니다.
1) 노출이 안돼서 매출이 안 나는 경우 :: 고객 여정 중 노출에 해당
이 경우는 구매 전환을 신경 쓸 게 아니라 노출의 결정적인 요소들을 먼저 체크하셔야겠네요. "매출이 안 나와요" 걱정할 게 아니고 "노출이 안돼요"를 걱정해야 합니다. 마케팅이 필요해요. 돈 들이지 않고 네이버쇼핑 스마트스토어를 마케팅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SEO 최적화입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올바른 키워드 선별이 선행돼야 해요. 그리고 컬럼정보를 빠짐없이 입력했는지도 확인하셔야 합니다. 이전 포스팅에서 네이버쇼핑 스마트스토어 상품명 키워드로 노출수 급상승 시킨 경험과 마케팅 비용률 130% 감소시킨 경험을 공유해 드렸는데요. 참고해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키워드로 광고 없이 노출수 급상승 시키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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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고 없이 노출수 즉시 급상승 시키는 방법 :: 네이버쇼핑 스마트스토어
안녕하세요. 마케터 지니입니다 네이버쇼핑 스마트스토어에 좋은 상품은 올렸는데, 아무도 보러 오는 사람이 없나요? 많은 사람들에게 최대한 노출을 많이 시켜야 구매할 확률이 높아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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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EO 최적화로 마케팅 비용 130% 감소한 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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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마케터 지니입니다. 네이버쇼핑 스마트스토어에 상품은 올렸는데.. 노출이 잘 안되나요? 아무리 좋은 상품을 판매해도 내 스토어에 고객이 안 온다면 소용이 없습니다. 가지고 있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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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노출은 잘 되는데 매출이 안 나는 경우 :: 고객 여정 중 구매 전환에 해당
이번 포스팅에 핵심 내용이 나왔습니다.
이 경우에 구매 전환이 적용되는 결정적인 요소를 건드려 주시면 됩니다. 위 표를 보시면 두 가지가 있는데요.
첫 번째는 요금입니다.
요금은 경쟁사와 비교하면 금방 나올 거예요. 경쟁사 동일 제품이랑 비슷한 금액대로 맞춰주시는 게 좋습니다. 좋은 상품인데 저렴한 가격으로 인식되는 게 꺼려질 수도 있습니다. 그럴 땐 일정 기간 쿠폰 제공을 하고 이후 매출이 올라가는지 구매 전환 추이를 살피는 것도 방법입니다. (혹시 쿠폰을 하실 경우 구매정보 이벤트 문구에 꼭! 꼭! 써주세요. SEO 최적화하는데 도움 됩니다. )
그런데 다른 스마트스토어 제품에 비해 비싸지만 이 정도의 가격은 충분히 받을만한 제품을 판매하고 계실 수도 있어요. 그렇다면 두 번째 결정적인 요소가 부족할 가능성이 큽니다.
두 번째는 상세페이지인데요. 상세페이지에 제품의 정보가 충분하지 않을 경우입니다.
품질은 온라인에서 확인하기 어렵습니다. 만 원이 더 저렴하지만 품질이 낮은 다른 제품과 나의 좋은 제품 중 어떤 게 더 우수한지 소비자는 구별하기 쉽지 않습니다. 만지고 체험해 볼 수가 없으니까요. 그래서 온라인에서도 느껴질 만큼 우리 제품이 좋다는 걸 보여주셔야 해요. 제품을 생동감 있게 영상을 찍거나 사진과 설명을 정말 자세히 설명해 주세요. 상세페이지에서 얼마만큼 품질에 대한 신뢰도를 높이느냐의 싸움입니다. 구매 전환은 고객 마음의 영향을 가장 많이 받는다는 사실을 마음에 새겨야 합니다. 충분한 정보를 제공해 주세요.
그리고 그 이외에 제품의 품질을 보증하는 방법은 많은데요. 그중 가장 쉬운 방법은 리뷰입니다. '다른 사람들도 우리 제품을 사서 만족하고 있어.'라는 내용을 상단에 넣어주시면 좋습니다. 상세페이지는 이전에도 포스팅 다룬 적이 있었어요. 함께 참고하시면 도움 되실 거예요.
상세페이지가 상위노출에 영향을 끼치는 이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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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위노출 안되는 이유 상품명 상세페이지 :: 네이버쇼핑 스마트스토어
안녕하세요. 마케터 지니입니다. 상위노출이 안되서 답답하시죠? 네이버쇼핑 스마트스토어를 운영하면서 가장 신경 쓴 부분은 상위노출이었어요. 노출이 늘면 클릭이 늘고 클릭이 늘면 구매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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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에 표는 편의상 구분을 명확하게 했지만 상세페이지도 노출에 영향이 있고요. 클릭도 노출에 영향이 있습니다. 그런데 오늘은 어느 관점에서 어떤 요소를 더 신경 써야 하는가에 대한 이야기를 드리려고 구분해 봤습니다. 그래서 상세페이지는 매출 (구매 전환)에 관점에서만 말씀드렸어요. 노출에도 영향을 주는 부분이기 때문에 텍스트 + 이미지 + 텍스트 + 이미지 형식 스타일과 같은 알고리듬이 좋아하는 최적화에 대한 이야기는 하지 않았습니다. 일단 고객의 관점에서 먼저 생각해 보고 알고리듬을 따라가 보도록 해요 :)
다음 포스팅에서 또 만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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