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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

노출수 315% 상승한 상위 노출 SEO 최적화 방법 :: 네이버쇼핑 스마트스토어

by everyJINI 2024. 2. 20.

안녕하세요. 마케터 지니입니다.

네이버쇼핑 스마트스토어에 상품은 올렸는데.. 노출이 잘 안되나요? 아무리 좋은 상품을 판매해도 내 스토어에 고객이 안 온다면 소용이 없습니다. 가지고 있는 상품을 최대한 많이 노출되어야 합니다. SEO 최적화로 돈 들이지 않고 상위 노출로 스마트 스토어의 유입자 수를 높여보세요. 네이버 쇼핑 스마트 스토어 광고 비용이 부담되는 셀러들에게 SEO 최적화를 통한 상위 노출은 최고의 효율을 가져다줄 거예요. 

 

 


네이버 쇼핑 SEO 최적화 효과 

실제로 제가 한 방법은 기존 노출수 대비 315% 이상 성장했어요. 광고 하나 없이요. 오히려 SEO 최적화를 통해 상위 노출이 자동으로 되니 광고를 할 필요가 없었어요. 저절로 비용 효율이 증가했습니다. 네이버 쇼핑 스마트 스토어의 비용이 매출 대비 150%였던 광고 비용을 (CPC 광고 포함)  20%대로 낮췄어요. 비용은 130%나 낮췄는데 노출은 315%가 증가했습니다. 

 

 

 

SEO 최적화의 필요성

왜 SEO 최적화를 해야 상위 노출에 잘 될까요? 네이버는 네이버 쇼핑에 등록되어 있는 상품들의 정보를 수집합니다. 어떤 상품을 상위에 노출시켜 줄지 고민도 해야 해요. 크롤러는 답안지를 들고 칼럼별 정보를 수집하게 됩니다. 이때 크롤러가 들고 있는 답안지에 맞지 않으면 수집이 어려워요. 그럼 자연스럽게 품질 지수가 하락합니다. 

 

 

 

SEO 최적화 방법

제가 한 방법은 생각보다 간단합니다.  블로그를 찾을 필요도, 유튜브를 찾을 필요도 없습니다. 네이버쇼핑 스마트스토어에 판매자들을 위한 가이드를 모두 다운로드해 스마트스토어가 시키는 대로 하면 됩니다. 오늘은 가이드 내에 가장 중요하게생각되는 2가지를 이야기해 볼까 합니다. 


1) 칼럼 채우기

네이버 쇼핑이 제시하는 가이드에 나오는 칼럼 정보는 가능하면 다 채우시는 게 좋습니다.
방법은 간단한데요. 상품을 등록할 때 입력할 수 있는 (제조사, 상품의 정보 이미지, 태그, 키워드, 이벤트 문구 등) 넣을 수 있는 정보를 다 넣어주세요. 단, 가이드에 맞게 입력하는 거 잊지 마세요!  칼럼 채우기는 품질 지수에 제법 영향을 끼칩니다. 소재, 사이즈, 종류, 재질 등 스마트스토어 상세페이지 입력란에 있는 모든 정보는 다 넣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자사몰로 랜딩 되게 끔 운영하는 경우 등록하기 어려울 수 있는데요. 그래도 꼭 채우는 것이 좋습니다. 하단에 나와 있는 리뷰, N PAY 등의 정보도요.  

 

좋은 예시
정보가 부족한 예시





2) 상세페이지

다양한 판매 채널인데 각각 상세 페이지 만드시느라 힘드시죠? 이해합니다. 그런데 네이버 쇼핑 스마트스토어를 운영하겠다고 마음먹었을 경우, SEO 최적화를 위해 상세 페이지만큼은 이미지 + 텍스트 + 이미지 + 텍스트의 형식을 지켜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그래서 많은 사장님들이 네이버쇼핑 스마트스토어의 상세페이지만 별도로 제작하기도 합니다. 그만큼 영향을 준다는 뜻이겠죠? 



품질 지수를 체크하는 크롤러에게 텍스트 키워드도 줘야 하거든요. 실제로 상품을 비교해 보시면 더 빠르게 납득이 가실 겁니다. 아무 카테고리에서 1 페이지 상단에 노출되어 있는 상품과 뒤 페이지에 위치한 상품의 상세페이지를 비교해 보세요. 1페이지 상단에 노출되어 있는 경우, 아주 적게라도 텍스트를 입력하고 있어요. 노출을 늘리고 싶으시다면 꼭! 지켜주세요. 




상위에 노출된다는 것은 여러 가지 요소들이 적용됩니다. 그중에 압도적인 가중치를 두는 부분은 단연 구매 전환 일 것입니다. 구매 전환의 영역은 앞단에서 할 수 있는 일은 아닙니다. 그래서 우리가 먼저 해야 할 일은 가지고 있는 상품을 고객이 최대한 잘 볼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앞으로 자꾸 나와야 해요. 그러기 위해서는 SEO 최적화 작업을 끊임없이 해야 합니다. 앞서 말씀드린 2가지는 정말 중요하지만 크게 작용을 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저 안에서도 빼먹은 내용이 많거든요. 그중에서도 가장 중요한 건 '키워드'입니다. 네이버페이 스마트 스토어 상세페이지를 작성할 때 키워드도 잘 선별하셔야 하는데요. 중요한 부분이니 다음번에 더 상세하게 다룰 예정입니다.

​한 가지! 팁을 드리자면, SEO 최적화 작업을 할 때 섣불리 상품명을 수정하거나 상세페이지를 수정하진 마세요! 꼼꼼하게 공부를 다 끝낸 후 하시면 좋습니다. 

​다음 포스팅에서 만나요!